“팝아트? 무(無)아트이자 올(All) 아트지”
[왜 팝아트인가] 팝 아티스트 조영남
화투·트럼프 등 놀이문화 예술작품으로 변용… 인사미술제 초청받아
조영남은 가수다. 그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그렇고 공식적인 그의 직업 역시 가수로 명기돼 있다.
하지만 그가 가수, 그것도 대중가수가 된 것이 지극히 ‘팝아트적’이란 사실을 아는 이는 드물다. 그리고 그가 40여 년의 음악생활에 앞서 미술을 시작했고 현재까지 음악과 미술을 병행하고 있으며 평단에서 역량있는 작가이자 이론가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조영남(64)씨는 1973년 서울 인사동 한국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연 이래 70년대 말 미국 유학중 뉴욕과 워싱터DC의 갤러리에서 전시회를 가졌고 귀국 이후 1990년 LA 시몬슨갤러리 전시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30회에 가까운 개인전과 단체전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여러권의 미술 관련 이론서와 에세이를 출간, 작가 역량 못지 않은 이론가로서의 내공을 지녔다.
조영남씨가 ‘한국의 팝아트’를 주제로 개최한 ‘제3회 인사미술제'(11.18∼11.24)에 당당히 초청받은 이유다. 그의 작품전을 기획한 윤갤러리의 윤용철 대표는 “조영남씨는 국민적인 대중가수라는 이미지로 인해 그의 화가적인 재능이 도드라지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그의 화가적인 역량과 위치를 재조명해서 한국의 대표적인 팝작가임을 입증해 보이고자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영남씨는 삶 자체가 팝적이다”고 강조했다. 삶과 예술이 분리되지 않은, 오히려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팝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얘기다.
18일 윤갤러리에서 마주한 작품들과 조영남 씨는 무척 닮아 보였다. 마르셀 뒤샹이 변기(레디메이드)를 미술의 범위에 편입시키고, 앤디 워홀이 대중적인 이미지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듯 우리가 터부시하는 화투, 트럼프 등 놀이문화를 미술 영역으로 들여와 예술작품으로 변용시킨 파격은 ‘재미(Fun)’를 추구하는 그의 자유로운 삶과 유사하다.
그는 <현대인도 못 알아 먹는 현대미술>(한길사)이란 자신의 저서에서 “미술이란 우리의 두 눈을 즐겁게 하거나 언짢게 하는 모든 것, 즉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다”고 말한다.
팝아트에 대한 정의 또한 조영남답다. “팝아트? 무(無)아트이자 올(All)아트이지.”







































